주택청약 신청방법 종류는 LH SH 청약 홈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1순위 청약 당첨 조건은 총 6가지로 반드시 채워야만 하는 기준입니다. 청약 당첨이 된다면 계약금, 중도금, 잔금을 준비해야 하니 분양 모집공고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주택청약 신청방법은 청약 홈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현실적인 부동산 재테크 방법 중에서 가장 투자금 대비 수익률이 높고 좋은 상품입니다. 로또 청약이라고 불릴 만큼 당첨 확률은 낮지만 당첨되기만 한다면 초대박 이기 때문에 전 국민의 관심이 뜨겁고 좋은 지역이 아니더라도 경쟁률이 보통 20대 1 수준이며, 경쟁률이 높은 지역은 300대 1, 2000대 1 확률은 우습게 나오기 때문에, 신청방법 및 1순위 당첨 조건을 정확하 아시고 시작하는 게 가장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주택청약 신청방법
주택청약 신청방법은 청약홈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아파트는 300 대세 이상일 경우에만 청약 홈에서 청약이 가능하니 작은 단지의 경우 민간 청약으로 해당 모델하우스 또는 시행사 시공사에 문의하셔서 청약하셔야 하며, LH 또는 SH 청약을 제외하면 사실상 분양가 상한제 덕분에 로또 청약을 할 수 있는 청약 홈 홈페이지 신청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 청약 홈 (청약 Home) 홈페이지 접속
applyhome.co.kr 접속하시거나 인터넷 검색하여 접속 가능
2. 좌측 상단 청약신청 버튼 클릭
아파트 APT 특별공급, 1순위, 2순위, 무순위, 취소 후 재공급 등 선택
3. 청약 신청하기 버튼 클릭
접속한 날짜 기준에 청약이 가능한 전국 아파트 검색
4. 로그인
네이버 또는 공동 인증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5. 원하는 주택 유형을 선택합니다.
아파트, 오피스텔, 도심형 생활주택, 공공지원 민간임대 중 선택
6. 청약 지원 주택의 세부 사항 선택
평형, 면적, ABCD 등의 주택 타입 등 세부내역을 선택하시고 다음 버튼 클릭
7. 청약 자격 조건 확인
본인에게 맞는 청약자격 조건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투기과열지구 또는 청약과열지구, 특별공급 청약자격 확인, 거주지 확인 등 사전 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8. 신청 조건 최종 확인
신청자 본인의 지역별 소득조건, 청약 예치금 등의 사항은 분양시기 또는 주택마다 차이가 있거나 바뀔 수 있으니, 예치금으로 얼마를 납부해야 하는지 꼭 확인하시면 되며, 예치금은 청약 당첨 여부 발표 후 낙첨이면 다음날 바로 다시 100% 입금 반환되니 잠시 맡겨두는 돈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당첨되면 그 돈은 묶이게 되며 그 돈에 추가를 납부해야 합니다.
9. 청약 신청 내용 확인 및 완료
앞에서 입력한 모든 정보를 최종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확인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시면, 당첨자 발표일이 뜨고 주택 청약 신청 완료 문구가 나오게 됩니다. 여기까지 하셨다면 이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했으니 예치금을 입금하시면 됩니다.
10. 당첨 및 경쟁률 확인
발표일자에 청약 홈에 접속하시면 당첨 여부, 경쟁률, 당첨 동호수, 당첨 타입 등의 세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청약 홈에서 위와 같이 순서대로만 따라 하시면 누구나 쉽고 빠르게 주택 청약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택청약 당첨 후 해야 할 일
1. 납부일정 및 주택 금액 확인
당첨된 청약 모집 공고에 모든 내용 기재
2. 계약금 납부
모집 공고에 나와있는 주택 가격의 10% 금액이며, 발코니 확장 등의 비용은 별도 계약서로 작성됩니다.
3. 중도금 납부
중도금은 40% 또는 최대 60%까지이며, 4~6회 분납으로 납부하는 일정으로 집단대출을 일으켜 제공하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중도금 대출은 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4. 잔금 납부
중도금까지 납부하면 보통 30% 정도의 잔금을 납부해야 하며, 잔금 납부가 어렵다면 전세 세입자를 구하거나, 입주시점에 주택 담보 대출을 활용하셔서 납부하시면 됩니다. 입주 전까지는 분양권 상태라 주택이 아닌 관계로 주담대가 안됩니다.
5. 취등록세 납부
취득세는 지역마다, 아파트 물건마다 천차만별이라서 금액이 산정되어 안내가 오면 그것을 검증하고 납부하면 됩니다.
주택청약 1순위 당첨 조건
1.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개설
과거에는 청약부금 청약예금 등 여러 가지 상품이 있었지만 지금은 모두 통합된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으로 만드시면 됩니다. 시중 1 금융권 은행에서 모두 취급하는 상품으로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개설 모두 가능합니다.
2. 청약통장 가입기간
국가에서 주도하는 국민주택 및 건설사에서 주도하는 민영주택 모두 2년 이상 가입기간을 채워야 최소 자격 요건이 가능하며, 말 그대로 최소이며 30년, 40년째 계속 납부를 하고 있는 경우가 매우 많기에 2년 넣고 끊으시면 절대 안 됩니다.
3. 예치금 월 납부금액 및 횟수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보통 국민주택은 당첨 확률이 0에 수렴하기 때문에 포기하시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민영주택 1순위 조건은 청약통장에 월 2만 원씩(최대 10만 원까지 인정) 총 24회 2년만 납부 횟수를 채우면 모두가 1순위가 되기 때문에 다자녀, 무주택 기간 등에서 나이가 어리면 절대 당첨이 안됩니다.
민영주택은 주택면적과 지역별로 예치금 총액 기준을 충족해야 1순위 조건이 되니, 가능하시다면 매달 10만 원씩 청약 통장에 납부하시면 됩니다.
4. 주택수
모든 종류의 청약에 당첨되려면 이유를 불문하고 무주택 세대주여야 합니다. 간혹 민영주택은 1 주택자도 1순위 대상에 되긴 하는데 당첨 사례는 못 봤습니다.
5. 거주지
청약 대상 지역의 주민등록상 거주기간이 2년 이상되어야 합니다. 고시원 및 원룸 등에 주소만 이적해놓는 방법도 있지만 편법은 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6. 가점 계산
청약 가점 가산점 산정 기준이 있는데, 무주택의 경우 만 30세 이상부터 무주택 기간을 계산하기 시작합니다. 쉽게 말해 태어났을 때 부터가 아니라 31세 기준 시점부터 무주택 기간이 계산되어 40세면 무주택 기간이 9년입니다. 결혼을 하게 되면 1년에 2점씩 총 32점을 채울 수 있으며, 부양가족에서는 최대 35점까지 채울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30대 초중반의 청년들의 청약 점수는 결혼 여부와 관계없이 약 30점대입니다. 실제 당첨되는 분들의 점수는 55점~60점 사이로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이유입니다. 무주택 기간도 짧고, 자녀도 2자녀 이하인 경우가 대부분 이기에 청약도 좋지만 일반 매수를 통해 자산가치를 증진시키는 방법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주택청약 일정 확인 방법
1. 청약 홈 문자 / 카톡 알리미 등록
2. LH SH 문자 / 카톡 알림 서비스 등록
3. 분양 알리미 사이트
4. 닥터 아파트 사이트
5. 호갱 노노 사이트
'돈 되는 꿀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심 전환 대출 자격 신청방법 신청기간 총정리 (0) | 2022.08.13 |
---|---|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대출 신청 접수방법 및 대상 자격조건 (0) | 2022.08.12 |
월세 세액공제 100% 신청 방법 (자격 조건 기간 소득공제 차이 비교) (0) | 2022.08.11 |
소상공인 희망 대출 플러스 3000만원 100% 받는 방법 (0) | 2022.08.11 |
차량 침수차 피해 시 보험 보상 100% 받는 법 (0) | 2022.08.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