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 1인 창업 절차 및 현실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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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 1인 창업 절차 및 현실 후기

by 돈 덩어리 2022. 8. 25.

온라인 쇼핑몰 1인 창업 절차는 총 7가지 순서이며 창업구상 - 창업 준비 - 쇼핑몰 구축 - 결제수단 도입 - 운영 준비 - 홍보 마케팅 - 운영 시작 절차입니다. 창업을 실제로 해본 실제 현실 후기를 상세하게 꿀팁과 함께 남겨 드립니다.

 

목차

     

    온라인 인터넷 쇼핑몰 창업

    온라인 쇼핑몰은 오프라인 매장을 차리는 비용과 인테리어, 인건비, 가게 운영비 등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매우 유리합니다. 하지만 단골 고객을 모으기 어려운 편이고, 인터넷 온라인 마케팅 홍보 분야를 모른다면 시작조차 할 수 없는 진입장벽이 있기 때문에 아무나 할 수 없는 장점이 온라인 쇼핑몰 창업입니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 절차

    온라인 쇼핑몰 창업은 크게 7개 절차가 있는데, 절차와 순서로 각각의 단계별로 필수적으로 챙겨야하는 중점 항목을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1단계 : 창업 구상

    아이템 선정을 먼저 해야 합니다. 최소 5개 아이템을 후보로 놓고 내 능력과 경쟁사 시장 조사 등을 거쳐 사업성이 가장 좋은 사업 아이템을 결정하는 단계로 가장 핵심적이고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그다음에는 사업 방향을 결정해야 하는데 네이버 쇼핑, 쿠팡, 11번가, 지마켓, 옥션 등 오픈마켓에 입점을 할 것 인지? 임대 또는 독립 쇼핑몰로 자체적으로 운영할 것인가에 대한 영업 방향성을 수립해야 하며, 오픈마켓 입점이 안정적이긴 하지만 구속력이 강하고 경쟁률이 치열해 사실상 대박은 노리기 힘듭니다.

    • 1단계 - 창업구상 : 아이템 선정 → 시장 및 경쟁사 조사 → 사업 아이템 후보 발굴 → 아이템 선정 → 영업 방향성 선정

     

    2단계 : 창업 준비

    이제 창업 아이템과 영업 방향이 결정되었으니 사업자등록, 통신판매업, 부가통신 사업자를 등록 및 신고해야 합니다. 사업자 등록증은 인터넷 국세청에서 쉽고 빠르게 당일날 사업자등록 신청이 가능하며 비용은 무료입니다.

     

    개인사업자 등록 절차 신청방법 비용 필요서류 총정리

    개인사업자 등록 절차 신청방법은 온라인 국세청 홈페이지 및 세무서 직접 방문하여 신청 가능합니다. 비용은 무료이며 추후 종합소득세 납부하면 되는 것이고, 필요서류는 온라인으로 신청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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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신판매업은 사무실 소재지의 지자체 규모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는데 약 5~7만 원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며, 사업자 등록증과 통신판매업 등록증은 개업 후 20일 이내 모두 구비되어야 합니다. 부가 통신은 쇼핑몰을 오픈하고 방송통신위원회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 2단계 - 창업 준비 : 사업자 등록증 → 통신판매업 등록 → 부가통신 사업자 등록 및 신고

     

    3단계 : 쇼핑몰 구축

    먼저 쇼핑몰 도메인 주소를 정해야 하는데, 쇼핑몰 또는 오픈마켓 모두 내 온라인 쇼핑몰 도메인 주소가 있어야 연결이 되게 때문에 어떤 유형을 선택하던 가장 필수적인 사항이 바로 도메인 확보 단계입니다. 이후 쇼핑몰을 만들어야 하는데 판매 상품에 따라 콘셉트와 색상 분위기 등 전반적으로 달라지며 비용도 천차만별이지만 평균 200만 원 정도 발생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상품 촬영을 하게 되는데, 처음에 비용 아낀다고 직접 찍으면 물건이 팔리지를 않으니 가능하시면 스튜디오를 빌려서 전문 작가에게 의뢰하여 이미지 사진을 보정해서 받으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 3단계 - 쇼핑몰 구축 : 도메인 주소 선정 → 오픈마켓 방향성 선택 시 연동 필수 →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 개설 → 상품 사진 촬영 및 보정 → 쇼핑몰 홈페이지 상품 등록

    4단계 : 결제수단 도입

    온라인 쇼핑몰 홈페이지 사이트의 핵심 기능은 결제 수단 및 결제 기능을 도입해야 합니다. 카드 결제사를 PG 사라고 하고 하는데 우리 쇼핑몰 홈페이지, 고객, 카드사를 이어주는 중간 역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후에 에스크로 구매안전 서비스 의무가입 법이 있어 에스크로까지 도입하면 됩니다.

    • 4단계 : 카드 결제사 PG사 선정 및 도입 → 에스크로 구매안전 서비스 가입

     

     

    5단계 : 운영 준비

    브랜드 제작을 통해 도메인 주소와 상품을 잘 연결시켜주는 구상을 해야 유니크한 쇼핑몰이 되어 여성 고객이 많이 들어옵니다. 그 후에 포장 택배박스와 택배업체와 계약을 맺고 물량을 점차 늘려가면서 단가를 인하하면 되겠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의 가장 핵심은 상담 기능인데 전화상담은 1인 창업 시 매우 불리하고 다 응대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카톡 상담을 메인으로 24시간 가능하다고 하시면 좋습니다. 상품 문의 게시판을 추가로 만들어 불안감을 해소시켜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 5단계 : 브랜드 제작 → 포장/택배 박스 업체 계약 → 택배 업체 계약 → 고객지원 상담 시스템 구축 (전화/카톡/게시판 등)

     

    6단계 : 홍보 마케팅

    이제 우리 온라인 쇼핑몰을 알려야 하는데 이 과정을 홍보 및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검색엔진에 홈페이지를 등록해야 하는데 이거는 네이버 다음 빙 줌 구글 대표적으로 5개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맨 아래로 내리시면 고객지원이 있고 사이트 등록 메뉴가 있으니 아주 쉽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광고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데, 키워드 광고, 이메일 광고, 유튜브 광고, SNS 광고 등 무수히 많은 방법이 있지만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은 내 상품의 타깃이 여성이라면 여성 인스타 대형 인플루언서는 너무 비싸서 비추고, 노출이 많은데 이제 시작하는 단계라 제품 지원만 해줘도 광고해주는 인플루언서가 좋습니다.

    구글 애드워즈 광고가 효과가 좋은데, 한번 등록으로 유튜브 및 구글 검색 등 매우 여러 사이트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내 광고금액을 지정하고 차감되는 식으로 사용할 수도 있어 비용도 아끼고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6단계 : 5대 검색 포털 사이트 등록 → SNS 광고 (저가형부터 시작) → 구글 애드워즈 광고(유튜브/구글 검색 포털)

     

    7단계 : 홈페이지 오픈 및 영업 시작

    이제 본격적으로 고객이 방문하여 구매가 이루어지는 설레는 시기입니다. 판매되어 택배 포장하고 보내는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 일상이 되는데, 고객 분석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유입경로, 구매 성별, 연령대, 지역, 구매 결정 시간, 결제수단 등 매우 여러 가지 항목을 측정해야 마케팅 관점에서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게 모두 어렵고 힘들다면 SNS 마케팅 업체가 많으니 의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무료 플랫폼은 구글 애널리틱스(GA)를 활용하면 무료로 직접 할 수 있습니다.

    • 7단계 : 판매 → 포장 → 택배 발송 → 고객 분석 → 광고 의뢰 → 타깃 고객 재수립 → 영업이익 산출 무한반복

     

    온라인 쇼핑몰 창업 현실 후기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하면 보통 빠르면 6개월 이내, 좀 더 버티면 1년 이내로 폐업하는 경우가 70% 정도 됩니다. 왜냐하면 고정 비용은 나가는데 물건이 팔리지 않아 매출이 발생하지 않으면 몇 달 비용만 내다 폐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이 정도 되면 이제 판매 가격을 낮추어 가격만 내리는 결정을 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버틸 수가 없는 것입니다.

     

    온라인 쇼핑몰 오픈마켓에 상품을 등록하려면 자동 프로그램으로 등록하게 되는데, 사실 대량 등록은 비용이 조금 들고 매우 쉽지만 소비자가 보기에 성의가 없어 보이고 누가 봐도 자동 등록 상품인 게 티가 나기 때문에 고객이 선택하지를 않으니, 꼭 한 개 두 개씩 직접 등록하는 방법을 현실로 깨달았다는 후기입니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 후 직장을 바로 그만두시는데 절대 안 됩니다. 몇 달 장사가 안돼도 내 직장 월급으로 버텨야 하는 상황이 생기기 때문에 항상 돈이 나오는 구멍은 여러 개로 파이프라인을 구축해놓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또한, 좋은 도매처를 찾기가 힘든데 중국의 타오바오 또는 알리바 라를 연동해서 해외구매 대행 방식으로 많이 하지만 어떤 제품 상품을 소싱하는지에 따라 천차만별인데, 해봤던 사람의 현실 후기로 꿀팁을 드리자면, 농기구 및 농사용품이 엄청 쏠쏠합니다.

     

     

    냉정한 현실은 쇼핑몰을 직접 만들지 마시고,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이용해서 일단 경험부터 해보는 게 필요하고, 경쟁 제품이 무수히 많은데 내 상품이 어떻게 팔릴까에 대한 저의 해답은 판매처를 계속 하루에 1~2개씩 늘리고, 구글 애드워즈 광고로 효율적인 홍보 마케팅 비용을 사용하는 것을 정답으로 도출하였습니다.

     

    상세페이지 기획을 잘하여 상품 가치를 높여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하고, 구글의 디스플레이 광고보다는 키워드 광고 또는 SNS 인스타 노출이 좀 있는 여성 초보 인플루언서를 타깃으로 홍보하면 남들보다 확실히 성장하는 속도가 다르긴 합니다.

     

    나아가서는 공기업 또는 대기업의 직원 복지용 폐쇄몰에 입점하면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데, 그만큼 노동강도가 증가하므로 직장을 그만둬야 하는 상황이 발생될 수 있어 가급적 특허가 있는 상품을 팔면 독보적인 입지에서 판매할 수 있는 것입니다.

     

    쇼핑몰은 이미 수백만 개가 있고 그 사이에서 성공을 하셔야 하는 것이니 절대 남들 아이디어를 베껴다가 쓰시면 그 수백만 개중에 하나로 전락하게 됩니다. 부디 독창성을 발휘하셔서 남들과 내가 어떤 차별점을 줄까를 항상 고민하시고 성공한 온라인 쇼핑몰 사장님 되시기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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